5G 스마트폰이 출시가 되었지만 LTE 인터넷 속도만으로도 사용하는데 충분합니다. 간단한 웹서핑과 유튜브 시청만 하니까요. 하지만 저희 집 제방 침대 쪽과 컴퓨터가 있는 쪽 구석에만 가면 LTE 속도가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유튜브를 보다가도 영상 다운로드가 안되고 끊기는 경우가 많은 상황이네요...
오늘은 내 핸드폰 인터넷 속도 측정하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LTE 속도와 WiFi속도 두 개다 테스트를 해봤네요.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는 많이 있습니다. 해외것도 있고 국내 것도 있는데 저는 국내 어플인 벤치비 어플과 fast라는 사이트에서 측정을 했습니다.
우선 벤치비라는 사이트고요, 왼쪽이 LTE 오른쪽이 WiFi 속도입니다. 핸드폰 LTE 다운로드 속도가 11.7 Mbps로 이건 속도제한에 걸려 사용하는 수준이네요. 내 주변 평균이 70 Mbps이고 다른 사람들 글을 보면 80~90까지도 나오던데 제 속도는 형편이 없습니다.
Wifi는 다운로드가 높고 업로드가 느리네요. 실질적으로 영상시청이나 웹서핑할 때 다운로드 속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와이파이 환경이 더 나아 보입니다. 집에 있는 인터넷이 100MB 속도라 500MB나 기가인터넷으로 바꾸고 공유기도 바꿔주면 해결되는 부분이지만 핸드폰 LTE는 다릅니다.
넷플릭스에서 제공하는 모바일과 인터넷 속도 측정사이트인 Fast입니다. 여기는 더 심각하게 나오네요. 다른 외국 핸드폰 인터넷 속도 측정 어플로 테스트해보았지만 10 Mbps 정도 더 높게 나오고 큰 차이는 안보였습니다.
1년 전에 전화도 잘 안 터지고 LTE도 느려서 SKT에 전화를 걸어 증폭기인가를 달아줬는데 전혀 개선이 안 되는 상황입니다. 통화나 데이터 품질로 3번 컴플레인이면 약정 무시하고 옮길 수 있는 걸로 알지만, 가족 결합이 묶여있어서 이 족쇄를 풀어낼 수 없습니다.
핸드폰 와이파이 속도는 인터넷과 공유기만 바꾸면 인터넷 속도와 와이파이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지만 통화 잘 안터지고(통화가 연결돼도 목소리가 안 들림) LTE 느린 건 답이 없네요. 우선 SKT에 다시 한번 컴플레인을 걸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