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갤럭시S20 스펙 가격

갤럭시 S20 출시한 지 몇 개월의 시간이 흐르면서 좀 더 싸게 사는 법에 대해 알아보실 거예요. 사실 출시하고 한 두 달 동안은 구매 가격이 좋지 않았는데, 지금은 가격이 많이 좋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기기값은 저렴하게 사더라도 3개월~6개월 동안 유지해야 하는 요금제가 문제일 뿐이었죠.

 

노트10과 다르게 갤럭시 S20은 공시지원금보단 보조금(리베이트)가 많이 풀리면서 기기자체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자급제폰과 통신사폰을 사용할지 잘 선택해야겠죠. 5G통신을 써보고 싶다면 통신사개통을, 하지만 요금제가 부담스럽다면 LTE요금제에 자급제폰을!

 

그럼 갤럭시 S20 스펙을 흝어보고 마지막에 저렴하게 사는 방법에 대해 한번 더 강조해볼게요.

 

 

갤럭시S20 스펙


화면

갤럭시 S20이 출시되면서 스펙 자체로는 나름 호평을 받았는데 그중 하나는 디스플레이입니다. 120hz의 화면 주사율이 그중 하나입니다. 기존 스마트폰이 60hz의 주사율이었다면 갤럭시 S20은 120hz의 화면 주사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성능을 올리면서 발열 이슈가 있기 때문에 핸드폰 온도가 뜨겁게 느껴진다면 60hz로 사용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갤럭시 S20의 디스플레이 화면 크기는 6.2인치로 최근에 출시되는 보급형 스마트폰 보다도 작은 사이즈입니다. 플러스 기종은 6.7인치 화면, 울트라 기종은 6.9인치 화면이기 때문에 취향에 맞게 기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스펙만 따지고 보면 갤럭시S20과 S20플러스는 크기 차이만 있고 울트라만 카메라에 특화되서 출시가 되었습니다.

 

갤럭시S20의 전체적인 크기는 151.7 x 69.1 x 7.9(mm)로 무게는 163g으로 가벼운 편에 속합니다.

 

 

카메라

출시 초반 카툭튀와 인덕션 형태의 디자인이 욕을 좀 먹었지만, 사실 갤럭시 스마트폰 출시할 때마다 디자인 불만은 있어왔고 사용하다 보면 익숙해집니다. 개인적으로 막상 사용하다보면 디자인 부분은 기존 스마트폰보다 세련되게 느껴집니다. 과거의 스마트폰을 보면 정말 촌스럽거든요.

 

갤럭시 S20의 카메라는 전면에는 1000만 화소의 싱글 카메라가 탑재되어있습니다. 화면의 인피니티 O디자인의 구멍 부분에 카메라가 있는데 구멍 크기가 작아지면서 크게 거슬리지 않아요.

 

 

 

후면 카메라는 6400만 화소의 망원 카메라와 1200만 화소의 초광각 그리고 1200만화소의 광각 카메라가 탑재되었습니다. 유일하게 갤럭시 S20에서만 ToF(뎁스 비전) 카메라가 없고 S20울트라와, 플러스 기종에만 ToF카메라가 장착되었어요.

 

광학은 최대 3배 줌 디지털 줌은 최대 30배가 가능합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에서만 볼 수 있는 OIS 기능(손떨림 방지)이 있습니다.

 

 

또한 8K(7680x4320) 24fps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엄청난 발전을 보여줬습니다. 휴대성 좋은 스마트폰에서 고퀄리티의 동영상을 언제든 찍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동영상을 격한 움직임 속에서도 안정적으로 촬영할 수 있는 슈퍼 스테디 기능이 있고, 사진을 한 번에 10장 동영상은 4개를 촬영하여 가장 잘 나온 사진이나 동영상을 선택할 수 있는 싱글 테이크 기능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조도 환경에서 카메라 이미지센서 9개를 1개로 합쳐 많은 빛을 흡수할 수 있는 노나 비닝 기술도 적용이 되었습니다.

 

하드웨어 스펙

갤럭시S20 고해상도 동영상과 사진을 저장하기 위한 저장공간은 128GB로 용량은 적은편이지만, 추가 SD카드 장착으로 최대 1TB까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을 부드럽게 작동하기 위해 램은 12GB로 넉넉하고요. 넉넉한 저장공간을 원한다면 갤럭시S20 울트라 모델은 512GB와 1TB 모델도 있습니다. 램 또한 16GB로 장난 아닙니다.

 

또한 호평을 받았던 부분은 갤럭시의 엑시노스 Ap칩셋이 아닌 퀄컴의 865 칩셋이 장착이 된 점입니다. 스냅드래곤이 그래픽 성능에서 퀄컴에 비해 많이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고, 해외 버전에서만 퀄컴사 칩셋이 들어가 불만이 많았던 것은 사실입니다.

 

 

배터리

갤럭시 S20의 강력한 스펙에 비해 배터리 용량은 4000mAh로 적은 편입니다. 적다고 느껴지는 것이 요금 보급형 스마트폰만 봐도 4500mAh가 넘어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적다고 느껴지네요. 하지만 충전 속도에서 25W 고속 충전이 가능하고 추가로 삼성전자 45W 고속충전기를 별도 구매하여 더 빠르게 충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선충전 기능이 있어 갤럭시 워치와 같은 삼성제품과 배터리 공유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갤럭시 스마트폰의 강력한 방수 방진 기능도 빼놓지 않았습니다. 아이폰 방수는 못 믿는 편이지만 갤럭시 방수는 개인적으로 상당히 신뢰가 가는 부분입니다. 

 

 

디자인

갤럭시S20의 디자인 부분에서 크게 달라진 점이라면 이어폰 단자가 사라진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애플 따라 하기인데 버즈 플러스를 판매하기 위한 전략으로 보입니다. 플래그쉽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무선충전기 하나쯤은 가지고 있으니까요.

 

애플의 에어 팟 판매량이 고공행진을 하는 것만 봐도 삼성에서도 똑같이 이어폰 단자를 없애면서 버즈 플러스로 수익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쓰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노트2 0에서도 이어폰 단자는 없어질 것으로 생각되네요.

 

갤럭시 S20의 색상은 클라우드 화이트와 블루, 그리고 코스믹 그레이 3가지 색상이 있습니다. 추가로 클라우드 핑크 색상 뒤늦게 출시되었습니다. 핑크 색상은 유플러스 전용 단독 출시예요.

 

 

가격

갤럭시 S20의 출고 가격은 124만 8500원으로 프리미엄 스마트폰 치고는 가격이 지나치게 높은 편은 아닙니다. 자급제로 구매할 경우 삼성 포인트나 삼성카드 할인을 받을 수 있지만 할인율이 큰 편이 아닙니다.

 

자급제폰이 가장 많이 팔리는 쿠팡 또한 쿠팡 자체 할인이 없고 삼성카드를 이용해야만 12% 할인을 받을 수 있어 현재로서는 자급제의 매력이 많이 떨어지는 상황입니다. 저렴한 LTE 요금제나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고 싶다면 갤럭시 S20 자급제폰이 좋습니다.

 

 

 

하지만 현재 갤럭시S20 할부원금 가격이 통신사에 따라 20만원~40만원 사이를 왔다 갔다 하는 상황이며, 갤럭시노트10에 비해 보조금이 많이 풀리고 있기 때문에 통신사를 통한 구매가 괜찮아 보이네요. 단점은 5G 요금제가 너무 비싸다는 점에서 추후 매월 청구 비용이 높아지는 것은 감안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