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이폰 비활성화 푸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아이폰 비밀번호를 까먹었을 때, 비번을 여러 번 틀리게 되면 아이폰이 비활성화 걸리게 됩니다.
술에 취해서 여러번 틀려 비활성화 걸리는 경우, 오랫동안 사용을 안 하다가 이것저것 비밀번호를 입력하다가 잠기는 경우, 또는 화면이 자동 터치되는 불량 또는 화면이 반쯤 또는 완전히 안 나오는 상태지만 터치가 가능할 때, 아이폰 스스로 화면 터치가 되어 비활성화가 걸리는 경우 등 참 여러 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비활성화가 걸리게 되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방법은 초기화 밖에 없습니다. 비활성화 상태에서는 아이튠즈를 이용하여 초기화를 할 수밖에 없고요, 이 방법을 DFU초기화라고도 부릅니다. 비활성화 걸렸을 경우 가장 치명적인 경우는 사진 또는 내부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점입니다.
여기저기 데이터 복구점에 문의를 해보실테지만 복구가 되지 않습니다. 내부 데이터는 포기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미국 정부에서도 풀지 못하여 애플에 요청을 했지만, 그 제안을 거절한 애플이죠. 보안만큼은 스마트폰 제조사 중에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비활성화에 걸렸을 때 아이튠즈에서 초기화를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이폰 비활성화 푸는법
아이폰 비번을 틀렸을 때 처음에는 1분, 5분, 10분, 15분, 30분, 1시간 이렇게 시간이 늘어나게 되고 6번 이상 틀리게 되면 비활성화에 걸리게 되니 항상 조심해야 됩니다. 화면 내부 액정이 나가서 터치가 안 되는 상황에도 비활성화가 심심치 않게 걸리니 바로 전원을 꺼두시는고 수리 후에 정상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돈보다 소중한 데이터나 사진들이 지워지게 되면 슬프니까요.
아이튠즈를 통한 공장초기화, DFU 진행방법
아이폰 X이상 기종의 DFU 진입방법은 [볼륨상] 버튼 [볼륨 하] 버튼을 순서대로 1초씩 누르고 [전원 버튼]을 꾹 눌러줍니다. 그럼 위 사진과 같이 [밀어서 전원 끄기]라는 창이 떠야 제대로 되고 있는 겁니다. 5~10초 정도 꾹 눌러주고 있으면 전원이 꺼지고 3초 정도 후에 애플 마크 게 뜨게 됩니다.
X이하 홈버튼이 있는 기종 DFU초기화는 포스팅 맨아래에 링크가 있습니다.
애플 마크가 뜨게 되면 [전원 버튼]+[볼륨 하] 버튼을 같이 눌러줍니다. 5초 정도 계속 누르고 있으면 화면 창이 바뀌게 되고 컴퓨터의 아이튠즈 창을 확인해보면 복구 모드가 실행되어 있을 거예요.
업데이트가 아닌 복원으로
업데이트 버튼을 누르는 것이 아니라 [복원]->[복원 및 업데이트]를 클릭하여 줍니다.
위 사진과 같이 빨간 박스 부분이 돌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을 텐데요, 클릭해보면 복구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가 완료가 되어야 합니다. 애플 서버 문제인 모르겠지만 저는 계속 다운로드가 안되고 다운로드가 4시간에서 24시간 정도 뜨며, 가끔 다운로드 중에 아이폰이 재부팅되더라고여.
간혹 있는 문제 고여 저와 같은 비슷한 문제가 생겼다면
- 아이튠즈 삭제 후 재설치(업데이트 버전 확인)
- USB 케이블 정품으로 교체
- 컴퓨터 USB 포트를 다른 곳에 연결
- 다른 컴퓨터에서 진행
위 4가지 방법을 해보세요. 저는 1~3번까지 전부 시도해봐도 실패를 해서 집에 있는 다른 컴퓨터로 시도하여 성공을 하였습니다. 가끔 있는 일이니 놀랄 필요는 없습니다.
20분~30분 정도면 초기화가 완료가 됩니다. 하지만 아직 끝난 것이 아닙니다. 초기화를 하기 전에 아이클라우드 계정 로그아웃을 아이폰 비활성화로 인해 로그아웃을 못했기 때문에 아래 사진처럼 아이클라우드 락이 걸리게 됩니다.
기존에 로그인되어있던 애플 계정과 비밀번호까지 입력을 하면 완벽하게 비활성화가 풀리게 돼요. 간혹 비밀번호를 까먹은 경우 비밀번호를 찾아야 하는데요, 애플 아이디 비밀번호 찾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