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중고거래 사이트 중 하나인 당근 마켓 어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근 마켓은 기존의 중고거래 플랫폼과는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바로 오프라인 직거래만 추구한다는 점입니다. 직거래 방식의 중고거래다 보니 사기의 위험성도 적을 뿐 떠러 가장 안전한 거래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근마켓에서도 가끔씩 사기를 당했다는 글들을 볼 수 있는데요, 왜 그런지 살펴보니 계좌이체로 거래를 하셨더라고요. 이러한 중고거래에서 사기를 당하지 않으려면 그 플랫폼의 거래 방식을 알아야 사기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꼼꼼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당근 마켓 거래 방법
당근 마켓의 특징은 바로 근처 동네 사람들과 하는 직거래입니다. 내 물품을 올리려면 우선 동네 인증부터 해야 합니다. 내 동네 인증을 해야지만 채팅 또는 물품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동네부터 설정해야 합니다. GPS로 나의 위치까지 파악하기 때문에 다른 동네로 설정을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기꾼이 마치 내 동네에 있는 것처럼 물품을 올릴 수 없고 물품을 올리기 위해선 나의 지역까지 와야하기 때문에 사기의 위험성이 적습니다.
위 오른쪽 사진을 보면 거래온도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 사람의 거래가 끝난 후에 매너 평가라는 것을 하는데 매너 평가가 좋을수록 매너 온도도 같이 상승하게 됩니다. 맨 처음 시작 온도가 36.5도이기 때문에 37.7도의 판매자 분은 믿을만한 제품을 파는 신용도 높은 판매자라 볼 수 있어요.
판매자의 프로필 사진을 클릭하면 다른 판매 제품도 볼 수 있고 제가 선택한 제품의 연관 된 제품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내 동네 근처 제품만 보기 때문에 서로의 시간만 맞는다면 바로 직거래로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제가 확인한 판매자는 판매도 많이 하였고 매너평가도 좋네요. 이런 분들 물건은 사기의 위험성이 적습니다. 직거래 방식이다 보니 답변이 늦거나 읽씹을 하면 매너 온도가 내려갈 수 있습니다. 직거래 방법이다 보니 갑자기 약속한 시간에 나타나지 않고 거래를 파기해도 매너 온도가 내려가게 됩니다ㅠ
저도 당근마켓을 안 하고 잠깐 잊고 있었는데 예전에 올려둔 물품 미답변으로 매너 온도가 내려갔네요..
당근 마켓 사기 방지 방법
당근 마켓에서 사기를 방지하려면 우선 가장 많이 하는 사기방식을 알아야 합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물품을 올려두고 약속한 시간이 다가오면 갑자기 급한일이 생겼다며 택배로 거래하자고 하는 경우입니다. 구매하는 입장에서 꼭 사고 싶었던 물품이라면 계좌이체 후 택배거래를 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가장 많은 사기피해가 있는 경우입니다.
당근 마켓은 직거래를 추구하기 때문에 안전거래 시스템 자체가 없습니다. 보호해줄 방법도 없기 때문에 시간이 안 맞아서 못 사는 경우라면 미련 없이 안 사는 것이 좋습니다.
물건을 구매하고 제품에 문제나 하자가 있는 경우에는 구매자 잘못입니다. 직거래 자체가 제품을 꼼꼼히 확인해야하기 때문에 그 자리에서 확인을 못했다면 제품의 문제를 보호해줄 방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매너 온도가 높은 분들은 환불도 해주는 경우도 봤고 가격을 내려서 돈을 몇만 원 이체해주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 2가지만 조심한다면 당근마켓에서 사기를 당하실 일은 없을 거예요!
당근 마켓에서는 동네 커뮤니티가 따로 있어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도 물어볼 수 있고 추천해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동네 업체들도 와서 홍보할 수 있는 공간도 따로 있어서 사업자 분들이라면 업체 홍보도 할 수 있습니다. 당근 마켓이 수수료가 없어서 수익을 어떻게 내나 했는데, 업체 홍보를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광고비용을 받는 거 같아요.
그럼 당근 마켓에서 좋은 사람들과 좋은 거래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