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와 같이 핸드폰도 해킹의 위협으로부터 자유롭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을 해킹하는 하는 이유로는 개인적인 재미나 취미, 크게는 기업 또는 국가의 비밀 정보를 염탐하는 것까지 이유는 다양합니다.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이러한 염탐 행위를 일반인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내 핸드폰이 해킹이 되었는지 확인방법과 증상들을 알아보겠습니다.
핸드폰 해킹 당했을 때 증상
스마트폰 역시 해킹을 당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 있다. 이로 인해 우리는 핸드폰이 스파이웨어에 감염되었는지 징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감소와 발열
스마트폰 내부에 해킹 프로그램이 작동중이라면 그 역시 배터리 소모를 일으키게 된다. 계속해서 원격으로 내 정보를 가져가는 상태라면 평상시보다 확연히 다르게 배터리 소모가 빨라지는 걸 느낄 수 있다. 이때 함께 나타나는 증상이 바로 발열이다. 스마트폰 백그라운드에서 내 핸드폰 데이터를 전송하고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발열과 함께 급격하게 배터리가 감소 중이라면 해킹 시도가 있었는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스스로 동작
내 핸드폰이 내가 설정해둔 환경이나 알람을 제외하고 자기 스스로 작동을 하고 있다면 이 또한 핸드폰 해킹을 의심해 봐야합니다. 갑작스러운 핸드폰에서 소음이 발생하거나, 화면이 켜지거나 꺼짐 증상이 있다면 핸드폰이 원격으로 조종당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플 충돌이나 스마트폰이 고장 나서 그런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해킹 여부는 알기가 어렵습니다.
대처법
아이폰이나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해킹에 대처하는 방법은 데이터 백업을 수시로 한 후에 초기화를 자주 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핸드폰에 감염프로그램이 깔려있는지 정확하게 알기도 힘들뿐더러 아직까지 핸드폰 해킹으로 인한 사건들이 많이 없기 때문이죠. 아직까지는 컴퓨터 해킹에 더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각종 보안어플리케이션 하나 정도는 꼭 설치를 하기 바라며 핸드폰 비밀번호 설정 또는 패턴이나 PIN번호 설정을 하고 구글, 삼성, 애플 계정의 경우 2차 인증 보안까지 설정을 해두시기 바랍니다. 최근에는 핸드폰 해킹보다는 계정 해킹이 저에게도 많이 들어오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