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지원금 위약금 정보는 많은데 이해하는데 상당히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 이유를 따져보자면 통신사에서 사용하는 단어. 즉, 용어가 너무 생소하고 개념이 잘 안잡혀있기 때문입니다. 짧고 굵게 핵심만 말씀드리겠습니다.
공시지원금 위약금 발생
위약금에 대해 하나하나 이해하려고 하면 너무 어렵죠. 헷갈립니다.
자신의 핸드폰 요금에서 25% 할인이 적용되고 있지 않다면 99% 공시지원금을 받고 개통한 것입니다. 이 공시지원금을 받고 구매한 핸드폰을 바꾸고 싶다? 약정은 2년약정으로 했다?
3구간으로 나눠서 위약금 설명을 드리면
개통 후 6개월 공시지원금 위약금 100%
개통하고 6개월 이내에 기기변경과 번호이동을 통해서 새폰을 구매한다면 위약금은 100%입니다.
개통 후 6개월 후 위약금은 점점 줄어듬
이제 6개월이 지난 시점부터는 사용하면 할 수록 위약금이 줄어듭니다.
개통 후 19개월 차부터 공시 위약금 유예(승계) 가능
18개월을 사용하고 19개월 차부터 위약금을 새로운 약정에 승계할 수 있습니다. 위약금은 남아있지만 납부할 필요는 없고 다음 약정에 넘긴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단, 조건이 있다면 기기변경으로 개통을 해야하며 번호이동으로 하면 위약금 유예가 불가능 하고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 기기변경: 기존의 사용하던 통신사에서 새롭게 개통
- 번호이동: 기존의 사용하던 통신사에서 다른 통신사에서 개통
즉, 기기변경은 사용중인 통신사에서는 계속 우리 통신사 사용할꺼면 위약금은 유예해줄게! 이런 뜻입니다. 하지만 번호이동이란 다른통신사에서 개통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잘해줄 이유가 없죠.
번호이동의 오해: 번호이동이라고 해서 저 명칭때문에 내 핸드폰 번호가 바뀌는 것으로 오해를 많이 하는데요, 기존의 SKT에 등록되어있던 번호를 KT나 LGU로 옮긴다. 즉, 내 번호를 다른 통신사로 옮긴다.
공시 위약금이 없어지는 기간은?
내 핸드폰 위약금이 완전히 사라지고 자유로워지는 기간은 약정 기간이 끝날 때 입니다. 2년 약정을 했다면 2년이 지나야 위약금으로부터 자유로워지죠. 그래서 현재는 위약금에서 자유로운 자급제폰의 인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