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폰8플러스 중고가격 하락중! 야무지게 사기

저번 주 아이폰 신제품이 출시되면서 중고시장에 가격 변동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매년 있었던 일이라 놀랍지는 않지만 올해는 한국에 개통이 되기도 전에 아이폰 중고 가격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아이폰 하면 중고 가격 방어가 잘되기로 유명했지만 점점 혁신이 없어지면서 혁신의 아이콘에서 그냥저냥 UI에 익숙해서 또는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서 쓰는 폰으로 전락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 아이폰 신제품도 혁신도 없고 디자인적인 부분에서도 사람들의 마음을 만족시키지 못할 것으로 예측이 되나 한국에서는 출시를 해봐야 알겠죠? 매년 그래 왔지만 아이폰은 아이폰이라는 그 이름 자체로 판매가 될 테니까요.

오늘은 아이폰 중에서도 가장 중고가격 방어가 잘되었던 아이폰 X와 아이폰 8 플러스 중에 아이폰 8 플러스를 가지고 와봤습니다. 저번 주만 해도 아이폰 8 플러스 64G 256G 수출 가격이 40만 원 50만 원 선이었는데요, 이번 주를 기점으로 아이폰 가격이 40만 원선과 50만 원선이 붕괴되었습니다. 수출 가격이라고 하면은 액정 파손이 된 기기를 뜻합니다. 물론 업체 간 거래 가격이 고여 업체에서 개인매입이나 개인 간 거래 가격은 더 아래로 형성되어있습니다.

아이폰 중고를 구매하시려는 분이라면 다음주나 한국에 아이폰이 출시하고 나서 구매하는 게 가장 이상적인데요, 반대로 아이폰을 처분하셔야 하는 분이라면 최대한 빨리 처분하는 것이 조금이라도 비싸게 팔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아이폰 중고 시세 형성은 업체에 판매하는 가격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 중고나라 같은 개인 간 거래 시장에 나오게 되는데요 거기보다 조금 더 비싸게 팔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시장가격은 수요와 공급으로 형성되기 때문에 지금같이 중고폰의 공급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시기에는 좀 더 비싸게 팔려는 욕심보다는 빠른 손절을 하는 것을 추천드려요.(파손된 폰이나 고장 난 폰)

하지만 상태가 좋은 A급이라면 여유를 가지고 개인 거래로 판매를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지금 시장에 아이폰 깨끗한 상태의 중고폰은 수요에 비해 공급이 너무 부족한 상태입니다. 아이폰 수출 시세가 하락하고는 있지만 국내 내수시장에서의 수요는 꾸준합니다. 이것도 참 아이러니 한 부분입니다ㅎㅎ

아이폰이 혁신이 없다 디자인이 별로다 하지만 꾸준한 수요를 넘어 중고폰의 공급이 부족하니까요. 아마 아이폰을 여러 이유에서 쓰고 싶으나 가격이 문제일 수도 있다 생각이 됩니다.

그럼 아이폰 8 플러스를 중고로 구매하실 생각이라면 유의해서 보아야 될 부분들을 외관과 내부 기능으로 나눠볼게요.

우선 아이폰 8 플러스는 마지막으로 홈버튼이 있는 기종이기 때문에 홈버튼이 파손되었는지랑 홈버튼과 지문인식이 잘 작동하는지 확인을 해야 됩니다.(홈버튼에서 중요한 부분이 있는데요 홈버튼에 손가락을 살짝만 갖다데도 여러 번 인식되는 매우 민감함 것들이 있습니다. 이런 것을 홈버튼이 작동이 되니 문제없다고 속여서 좀 싸게 파는 경우가 있으니 조심해야 됩니다.!)

테두리 부분은 찍힘이 있나 잘 보면 되지만 간혹 버튼이 잘 작동되나 뻑뻑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또한 사람에 따라 민감한 부분이 다 다르기 때문에 버튼 확인을 잘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아이폰 8부터는 뒤판이 유리로 되어있기 때문에 유리 부분에 파손은 없는지 흠집은 심하지 않은지 확인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아이폰 8 플러스는 후면 카메라가 깨져있거나 금이 간 경우가 많습니다. 후면 카메라가 아예 깨져버리면 육안으로 확인이 쉽지만 금이 약하게 가있어서 보는 각도에 따라 금이 보이고 안 보이고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후면 유리 부분을 잘 확인해 주어야 해요.

아이폰 8 플러스 내부적인 기능 확인은 카메라-> 나침반-> 와이파이-> 지문인식-> 유심 인식(*#06#) 이렇게 확인해줍니다. 이 부분은 메인보드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기능들이 있어서 핸드폰을 열지 않고도 침수나 보드 불량인지를 대략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테스트를 합니다. 카메라 전 후면 전부 안되면 메인보드 불량이 대부분이고 유심 인식은(*#06#)을 전화 키패드에 입력하여 핸드폰 고유 IMEI값이 나오지 않는다면 유심 인식이 되지 않고 아이폰 화면 상단에 "서비스 안됨"이라는 문구가 뜨게 됩니다.

스마트폰에서 매우 중요한 유심 인식과 카메라는 테스트가 필수인 부분이니 패스하고 여기서 중요한 것은 유심 인식을 테스트하고 통화를 꼭 해봐야 합니다. 아이폰에서 수화음이 약하게 들리는 경우가 매우 많기 때문인데요, 이것 또한 사람마다 차이가 많기 때문에 음량을 최대치로 올려서 통화소리가 빵빵하게 들리는지 꼭! 테스트를 해봐야 합니다.

다행히도 아이폰 8 플러스는 고질적인 이슈나 불량이 없기 때문에 중고로 구매하셔도 크게 문제 될 것이 없다는 게 구매할 때 안심이 되는 부분이네요. 아이폰 7 전화 안 들림 현상과 아이폰 X는 터치 이슈가 발생이 너무 빈번하죠. 그런 점에서 지금 가격이 하락하는 시점에서 좀 더 저점을 찍는다면 아이폰 8 플러스 중고 구매를 생각하신다면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