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도용방지서비스 필요할까요? 신청 및 방지 방법

명의도용방지서비스 필요할까요? 스마트폰이 초기에 나왔을 때 많이 일어나던 사고가 명의 도용 개통 사고였습니다. 나도 모르게 스마트폰이 개통되는 피해가 많이 발생했는데요. 가개통폰으로 개통하여 폰은 팔아먹고, 나머지 휴대폰 요금과 스마트폰 할부금은 피해자가 갚아 나가야했죠.

 

 

이는 스마트폰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이나 유선 전화 등 다양한 곳에서 심심치 않게 발생했었습니다. 이런 피해를 막고자 만들어진 서비스가 명의도용방지서비스입니다. 내 명의로 새로운 계약이 시작되려고 하면 미리 알려주는 서비스죠. 일부 서비스 신청과 이용을 위해서는 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명의도용방지서비스 신청 홈페이지

 

명의도용방지서비스(Msafer)란?

신규로 각종 통신서비스(이동전화, 무선인터넷[WiBro], 유선전화,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VoIP], 유료방송 등)에 가입하거나 명의변경을 통해 양도받을 경우 그 사실을 본인 명의로 사용하고 있는 이동전화 회선을 통해 SMS로 알려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또한, 홈페이지(www.msafer.or.kr)에서는 가입사실현황조회 서비스, 가입제한 서비스, 이메일안내 서비스 등의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본 서비스는 명의도용 피해를 예방하고자 제공하는 대국민 무료 서비스입니다.

 

내 명의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크게 4가지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가입제한 서비스
  • 가입사실 현황 조회 서비스
  • 가입제한 서비스
  • sms & 이메일 안내 서비스

 

가입제한 서비스

본인 아닌 타인으로부터 이동전화 신규가입 또는 명의변경 등을 제한하는 서비스로 사전에 가입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 서비스는 홈페이지에서 공동인증서 로그인 또는 각 통신사 지점(LGU+는 직영점)에서 신청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가입제한 대상 사업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가입사실 현황 조회 서비스

본인 명의로 가입된 이동전화, 무선인터넷(WiBro), 유선전화,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VoIP), 유료방송 등의 통신서비스 현황을 조회일자 기준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sms 안내 서비스

본인 명의로 각종 통신서비스(이동전화, 무선인터넷[WiBro], 유선전화,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VoIP], 유료방송 등)에 신규로 가입하거나 명의변경을 통해 양도받을 경우 그 사실을 가입자 본인 명의로 사용하고 있는 이동전화 회선을 통해 SMS로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이메일 안내 서비스

본인 명의로 각종 통신서비스(이동전화, 무선인터넷[WiBro], 유선전화,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VoIP], 유료방송 등)에 신규로 가입하거나 명의변경을 통해 양도받을 경우 그 사실을 e-mail로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명의도용 방지 방법

명의 도용을 통해 이동통신에 신규 가입되는 경우는 보통 지인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르는 사람이 하는 경우 매우 큰 범죄이기 때문에 바로 적발되고 처벌을 받는데요. 지인에게 이번 달 개통 실적을 말하면서 개통 후 일부 돈을 주겠다고 약속을 하고 잠적을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또는 친구라서 가볍게 생각하고 지인 명의로 개통을 하는 경우도 있었고요. 개통을 하기 위해 신분증이 바로 필요하기 때문에 신분증을 맡기거나 하지 않으면 됩니다. 개통이 끝났으면 바로 신분증은 가져오고 곧 나오는 모바일 신분증이 명의도용사고를 막아줄지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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