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폰 잔상 확인하기, 아이폰x xs 번인 현상

아이폰 출시 효과가 슬슬 사라지면서 다시 조금씩 여유가 생기고 있습니다. 오늘은 최근에 매입한 아이폰에서 발생한 아이폰 번인에 대해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번인 또는 잔상이라고 불리고 있는데요, 업계 쪽에서는 잔상이라고 부르고 일반인 분들은 번인이라 부르지만 둘 다 똑같은 현상입니다.

아이폰 번인 확인하기


아이폰xs 번인

우선 배경화면에서 보면 이 아이폰이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외관 상태도 A급이고 기능적 문제도 없기 때문에 이 사진만 보고서는 알 수가 없죠.

바탕화면에서도 깔끔한 화질을 보여줍니다. 이 부분에서도 알 수가 없습니다. 아이폰 번인을 확인하려면 하얀 화면에서 테스트를 해야 하는데, 삼성폰과 달리 아이폰은 테스트 모드로 진입하는 히든 키가 없기 때문에 대부분 사파리에서 확인합니다. 아이폰 구버전에서는 나침반 어플을 실행하고 화면을 돌려 전체 화면을 하얀색으로 만들어 확인이 가능했지만 지금은 불가능해요.

위 사진처럼 사파리를 켜고 확인하고 하얀 화면에서 키패드 잔상이 보였지만 사진으로는 번인현상을 찍기는 쉽지 않습니다. 사진에서 잘 나오지 않는다면 심한 잔상은 아닙니다. 하지만 키패드 전체가 보이고 하기 때문에 보는 사람에 따라 심하게 거슬릴 수 있는 상태의 번인입니다.

아이폰의 번인은 아이폰x 이상의 기종부터 발생하는데요, 그 이유는 삼성 OLED 액정을 공급받아 사용하기 때문에 번인이 생기지 않습니다. 아이폰 8종류와 아이폰 xr 그리고 이번에 나온 아이폰 11은 OLED가 아니라 LCD 액정이기 때문에 번인이 생기지 않죠. 하지만 백화 현상이라고 화면에 하얀색 스팟이 생기게 됩니다.

여러 각도에서 찍어서 어떻게든 잔상이 나오게 찍고 싶었는데 제 눈에서는 보이는 번인현상을 사진으로 담아내질 못했습니다. 아이폰 xs max와 갤럭시 5g 폰으로도 찍을 수가 없기 때문에 포기하고 아래 더 심한 잔상이 있는 아이폰 X를 준비해봤습니다.

화면 아랫부분에 키패드가 이건 매우 찐하게 보이죠. 이거는 아이폰 번인이 매우 심각한 상태입니다. 사진에서 이 정도로 나온다는 것은 실제로는 더 진하게 보입니다. 아이폰 X류의 중고폰을 구매하실 때는 아이폰 번인 현상이 없는지 잘 확인하시고 구매를 하시길 바랍니다. 번인현상을 지우기는 사실상 힘들기 때문에 여기서 더 심해진다면 액정을 통째로 갈아야 하는데 그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확실히 출시 1년 된 아이폰 XS 번인은 덜 발견되지만 아이폰 X 쪽에서는 많이 보이기 때문에 오래된 기종일수록 더 꼼꼼히 번인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