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폰X 중고로 사도 괜찮을까?

아이폰 X 처음에 출시할 때만 해도 M자 탈모 디스플레이라 조롱도 받고 150만 원대에 출시가로 욕을 많이 먹은 제품으로 개인적으로 이게 과연 많이 팔릴까 생각을 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하지만 지금 현재 아이폰 X 시리즈만 아이폰 제품군에서 프리미엄이라는 느낌을 받을 정도로 그 하위 기종은 보급형 느낌을 받는 건 저만 그런지 모르겠습니다.

오늘은 아이폰X를 중고로 사도 괜찮을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NO입니다. 아이폰 X의 중고 가격도 많이 상승하였는데 저렴한 물건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구매를 하셔야 되는 분들이 계시다면 구매할 때 확인하셔야 될 부분들을 설명해 드릴게요.

 

아이폰 X FACE ID불량 주의


현재 중고나라나 번개장터 등 개인 간 중고거래 사이트를 보시면 아이폰 X FACE ID만 불량이라고 하면서 저렴하게 내놓는 제품이 있는데요, 지금까지 데이터를 보면 80프로 이상은 침수폰입니다. 올해는 특히 비가 많이 내려서 인지 작년보다 훨씬 많은 수가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침수폰을 침수 세척을 받았다 하더라도 진행성 불량이 서서히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아이폰 X 중고를 사시게 된다면 꼼꼼하게 침수이력은 있는지 물어보시는 게 좋습니다. 8월부터 9월까지 정말 많은 제품군들이 있었는데요, 지금 포스팅하는 시점인 9월은 많은 수의 제품들이 이미 팔려 나간 것 같고 예전보다 많이 보이지는 않습니다.

 

아이폰 X 번인현상 확인


아이폰X 번인현상 폰은 많은 수가 보이지는 않습니다만, 아이폰 X부터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였기 때문에 번인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은 백화가 생기지 무슨 번인이야?"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아이폰X에 번인 유무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폰 X 트루톤 기능 활성화 확인


아이폰X아이폰 X 트루톤 기능은 이 기능을 활성화하고 사용과 비활성화하고 사용을 해보면서 비교해보면 화질에서 선명하게 차이가 나는데요, 아이폰 X가 2년이 다 되어가는 시점이다 보니 사설에서 수리를 받은 폰들이 나올 수가 있습니다. 이거를 조금이나마 확인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아이폰 true tone기능으로 확인을 할 수 있는데요, 초창기에 아이폰 사설 수리점에서 수리를 해줄 때 이 기능을 복원시키는 장비로 복구를 해놔야 하는데 안 해놓고 그냥 하는 업체들이 있었기 때문에 꼭트루톤 기능을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말씀드린 3가지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당연 FACE ID부분입니다. 침수와도 연관이 있기 때문에 단순히 페이스 아이디만 안 되는 것이 아니라 나중에는 아예 메인보드까지 죽어버리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나는 생체 잠금 기능이 필요 없으니까 싼 것을 구매해야지?" 이러한 생각은 이 글을 보신다면 다시 한번 생각해 보시길 바랄게요.

 

PS. 곧 있음 가을, 겨울이 다가오고 있으니 아이폰 X 중고 배터리는 높을수록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