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핸드폰 기기변경을 할 때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이 유심이 호환될까입니다. 서로의 기기가 유심 호환이 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이 크기입니다. 핸드폰에서 요구하는 유심칩 사이즈가 맞아야 하기 때문인데요, 유심칩 크기별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크기에 맞춰 유심의 종류를 나눠보자면 총 3종류입니다. Standard Usim, Micro Usim, Nano Usim이며 그냥 국내에서는 일반 유심, 마이크로 유심, 나노유심 이렇게 부릅니다.
알뜰폰 개통을 하면서 위 3가지 유심 종류를 비교할 수 있어서 안성맞춤이더라고요.
Standard Usim(일반 유심)
알뜰폰 유심을 처음 받았을 때의 모습입니다. 총 2개의 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가장 큰 모습이고요 이 크기의 유심을 장착하는 핸드폰은 2G나 3G 핸드폰입니다.
과거의 폴더폰에서 많이 사용했고 대표적인 3G 스마트폰인 갤럭시S2와 아이폰3GS라인에서 사용하던 유심칩 크기입니다. 현재는 거의 사용을 안하지만 폴더폰 사용자가 아직도 꽤 있기 때문이 일반 유심크기도 많이 이용되고 있어요.
이 유심을 사용할 때 통신사별 호환을 신경써야 합니다. SK/KT는 서로 호환이 되지만 LGU플러스 기기에는 U플러스 유심칩만을 사용해야 합니다.
Micro Usim(마이크로 유심)
알뜰폰 유심을 구매하면 모든 핸드폰 종류에서 사용할 수 있게 유심틀이 제공됩니다. 유심트레이라고도 부르기도 하는것 같더라고요. 저렇게 분리를 하면 이제 LTE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크기가 되었습니다.
갤럭시S2 LTE모델부터 마이크로 유심이 사용됩니다. 아이폰으로 치면 아이폰4라인업이 이 유심칩 사용에 해당이 됩니다. 이 마이크로 심의 호환도 일반심과 같이 SK/KT끼리는 호환이되고 LGU플러스 기기는 U+유심만 장착해야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호환이라는게 SKT통신사 핸드폰에 KT유심을 꽂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Nano Usim(나노유심)
현재 2021년 가장 많이 사용되는 유심이고 대략 80%이상은 이 나노유심이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현재 유심 사이즈 중에서는 가장 작은 크기입니다. 나노 유심의 특징은 SK/KT/LG 3사 모두 호환이 되는 유심이라는 것입니다.
통신사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4G부터 5G까지 이용을 합니다.
대표적으로 갤럭시S6이상 노트5이후 스마트폰은 전부 나노유심이며, 아이폰5이후 모델은 전부 나노유심입니다. 추가로 LG는 G5부터 나노유심입니다.
위 사진을 본다면 유심을 크기에 맞게 잘 자른다면 내가 사용하는 휴대폰 유심크기에 맞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상용화될 E-Sim
E-sim을 얘기하자면 글이 너무 길어져서 간단히 소개만 하고 나중에 따로 포스팅하겠습니다. Embeded Sim이라불리고 내부에 장착된?이라고 생각하면 편하겠네요. 현재 아이폰 듀얼심으로 사용할 때 E-sim사용이 가능하며 유심일련번호를 다운받아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T-Plus라는 알뜰폰회사에서만 단독으로 서비스를 하고있습니다. 아이폰 듀얼심사용이나 E-sim사용에 관심이 있다면 해당 티플러스 홈페이지를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