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6일부터 온라인으로 재난지원금을 신청하면 다음날 개인별 25만원씩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받은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매장은 따로 있는데요, 국민상생지원금 가맹점과 사용처를 알아보겠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사용지역
먼저 재난지원금은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자영업자 소상공인분들이 운영하는 매장에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거주지역은 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도 기준으로 나뉩니다. 주소지가 도인 경우에는 시/군으로 나뉘고요.
예를들어,
- 서울특별시에 거주중이면 서울시 전체에서 사용가능
- 부산광역시면 부산 전체에서 사용가능
- 경기도라면 안양시, 군포시 등등 시 내에서만 사용해야합니다.
5차 재난지원금 사용기간
재난지원금 사용기간은 지급을 받고 올해 12월 31일까지 사용을 할 수 있으며 사용하지 않은 금액은 환불이 되지 않습니다. 자동 소멸.
환불이 안되는 이유는 카드사 포인트나 지역선불카드 지역화폐로 제공이 되기 때문입니다. 현금지급이 아니에요.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재난지원금 사용처는 대표적으로 전통시장과 식당, 안경점, 학원, 약국, 병원 등이 있으며 해당 매장 사장님이 국민상생지원금 가맹점 등록을 해둔 상태라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이 불가한 매장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는 매장으로는 대형매장, 백화점, 면세점, 유흥업소 등이 대표적이며 온라인 결제도 사용을 할 수가 없습니다.
많이 헷갈리는 사용처
프랜차이즈 매장의 경우 본사 직영점의 경우 사용할 수가 없으며 따로 사장님이 운영하는 가맹점의 경우에는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치킨, 커피, 빵집, 편의점이 해당이 됩니다.
배달앱 결제는 배민이나 쿠팡이츠, 요기요 등에서 결제를 하는 경우 재난지원금 사용이 되지 않으며, 현장결제를 요청하여 음식을 받으며 결제를 해야합니다.
헷갈린다면 아래 각 지역별 재난지원금 사용처 조회 홈페이지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