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이폰 발열 증상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이 출시할 때마다 발열에 대한 이슈는 계속 생기는 것 같습니다. 이번의 아이폰 11 또는 아이폰 11 pro 또한 발열 증상이 나타난다고 많이들 호소하시는데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아이폰 발열 메인보드 문제
아이폰 발열의 원인은 여러 문제가 있겠지만 가장 핵심 적인 문제는 메인보드 쪽에서 발생하는 것 입니다. 그밖에 배터리나 외부적 요인(주변 온도)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원인은 메인보드 쪽에서 발생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이폰 발열, 아이폰 갑자기 꺼짐
아이폰 배터리온도가 높아지거나 메인 보드 온도가 높아지게 되면 자체적인 안전 소프트웨어가 작동하여 폰이 꺼지거나 성능이 느려지게 됩니다. 온도가 올라가기 시작하면 먼저 소프트웨어가 성능을 낮추면서 아이폰의 온도를 낮추게 하려 하는데요, 이럴 때 아이폰이 버벅거리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온도가 높아진다면 아이폰이 갑자기 꺼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아이폰 발열 원인
위에 사진을 보면 애플에서 말하는 경우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보통 많이 느끼는 경우는
- 기기를 처음 설정하여 활성화를 시킬 때
- 아이폰 백업후 복원할 때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할 때
- 고화질 게임을 할 때(GPU 성능을 최대치로 올려야 하는 경우)
- 날씨가 더울 떄
- 햇빛에 노출
- 메인보드 침수
- 충전 중일 때
이번 아이폰 11 또는 아이폰 11 pro를 구매하고 발열이 느껴진다면 하루에서 이틀 정도는 지켜봐야 합니다. 처음 기기를 설정할 때는 약간의 발열이 생기는데 모든 스마트폰이 동일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초기화를 하고 재설정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번 아이폰 11부터는 고속 충전을 지원하기 때문에 기존 아이폰 사용할 때보다 충전 시에 더 많은 발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2~3일 정도 사용을 해본 후에 그래도 발열이 너무 심하다면 애플서비스센터에 가서 제품 초기 불량이 아닌지 확인을 받아봐야 합니다.
아이폰 11 이전의 아이폰들에서 발열 증상이 나타난다면 우선 백그라운드에서 메모리를 사용하는 어플이나 시스템을 꺼줘야 하는데요, 그 이유는 메인보드에 계속해서 부하가 걸리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발열은 메인보드가 뜨거워지면서 발생을 합니다. 블루투스, NFC 같은 기능들도 꺼주는 것도 물론 도움이 됩니다.
그다음은 아이폰이 침수인 상태인데요, 아이폰이 침수라면 내부 메인보드 회로가 고장 나면서 과전류가 흘러 발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침수 후에 발열이 심하다면 바로 아이폰을 꺼주고 침수 세척이나 메인보드 수리를 진행해야 합니다. 계속 사용한다면 오래 못가 아이폰을 사망할 거예요.
간혹 배터리를 언급하는 경우가 있는데 크게 배터리로 인한 발열은 미미한 수준이 고여, 배터리에서 열이 발생한다는 것은 폭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위험합니다. 과거 노트7 수류탄 폰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안전장치는 모든 배터리에서 작동을 하게 됩니다.
아이폰 발열 해결 방법
아이폰 발열이 정말 심각하다면 아이폰 자체적으로 안전장치가 작동되어 아이폰을 보호하겠지만 실 사용이 힘든 정도라면 안 쓰는 어플들을 삭제와 그리고 안쓰는 기능들을 전부 OFF로 해두고 사용을 해보세요. 그래도 안되면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초기화를 진행해 봅니다. 그래도 발열이 있다면 충격으로 인한 메인보드 문제나 침수일 확률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