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번인 테스트를 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했습니다. 오늘은 갤럭시 번인 현상 수리가 가능한지 여부와 수리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레드 번인 현상은 사실 제거할 수가 없습니다. 번인이 생겼다면 액정 패널 자체를 갈아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패널을 간다는 것은 즉 액정을 교체해주는 방법밖에 없다는 말인데요, 이러한 번인현상 때문에 삼성 서비스 센터에서는 1년간 무상교체를 해주고 있습니다.
갤럭시 액정 번인 무상 교체
즉, 개통 후 1년이 안된 상태에서 번인현상이 생겼다면 삼성 서비스센터에서 액정 무상 교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작년 2019년부터는 잔상(번인)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교체를 해주는 것이 아니라 번인을 보정해주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을 통해 번인을 제거하는 것인데요, 약한 번인은 사라지지만 좀 심한 경우라면 잔상 보정이 되지 않습니다.
보정을 통해서도 번인이 제거되지 않으면 액정을 통으로 갈아주는 교체를 해줍니다. 돈을 주고 하는 유상 수리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액정과 베젤(테두리) 배터리 총 3가지가 같이 교체가 됩니다. 1석 3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액정 번인에 대한 심하다 안심하다의 정도의 차이는 서비스 센터 기사분 마다 다르기 때문에 여기서 안되더라도 한 군데 정도는 더 방문해 보시는게 좋습니다. 또 한 가지 꿀팁을 드리자면, 예를 들어 2020년 2월 13일 날 개통을 하였으면 2021년 2월 13일까지만 되는 것이 아니라 2월이 끝나는 날까지 무상 수리 기간입니다.
갤럭시 액정 번인 유상 교체
무상 보증 기간이 지나서 무상으로 교체가 불가능 하다면, 온전히 액정 수리비를 전부 부담하고 수리를 해야 합니다. 매우 심한 상태라서 사용하는데 지장이 있거나 시력이 나빠질 것 같이 불안하다 싶은 상태가 아니라면 그냥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비싸니까요..
번인이 약하다면 번인 보정을 통해 좀 흐리게 만들 수는 있지만 이 또한 번인이 약할 경우에만 해당이 됩니다. 심할 경우는 하나 마나인 상황이 되기 때문이에요. 이미 번인이 심하다 느껴질 정도면 액정에 뚜렷하게 보이는 상태일 걸로 생각이 됩니다.
액정 번인(잔상) 예방하기
- 화면을 켜둔 상태로 충전하지 않기
- 한 화면을 오랫동안 켜 두지 않기
- 화면 다크모드 사용하기
- 화면 밝기를 줄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