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폰 LCD파손 사례들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이폰 LCD 파손 사례들에 대해 소개해볼까 합니다. 전자기기를 좋아하시거나 잘 다루시는 분들이라면 전자제품의 모든 부분은 돈이 될 수 있다는 걸 아실 텐데요, 오늘은 아이폰 LCD를 가지고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아이폰이 초창기 모델 아이폰 3GS부터 아이폰 8 플러스까지는 디스플레이를 LCD를 채택하고(추가 아이폰 XR도 LCD) 아이폰 X시리즈 아이폰 X, 아이폰 XS, 아이폰 XS MAX는 OLED 디스플레이를 장착했습니다.

아이폰 LCD불량 사례들로 알려드리고 불량이 없는 것은 추후에 부품으로 사용 또는 판매하실 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이폰 LCD파손 검은 멍


 

첫 번째로는 누가 봐도 LCD가 불량인 상태인걸 보실 수 있는데요, 파손 부부는 크진 않지만 화면 쪽에 대미지가 많이 들어간 것 같습니다. 화면 대부분에 검은 멍들을 볼 수 있어요.

아이폰 LCD 파손 검은 화면에서 멍


 

가장 확인하기 힘드신 불량입니다. 저는 나침반 어플을 켜서 자이로 센서도 테스트할 겸 LCD도 같이 테스트를 합니다. 하지만 270도 저부분에 저렇게 심하게 노란 멍이나 붉은 멍 푸른 멍이 보이지 않으면 일반적으로 스스로 테스트하기가 힘든 부분이에요. 특히 외부에서 햇빛이 보인다면 더더욱 확인이 힘들뿐더러 실내에서도 빛이 강하다면 반사된 빛에 의해 아이폰 LCD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이 힘듭니다. 재밌는 것은 오른쪽 하얀 화면에서는 왼쪽 사진과 같이 멍자국을 확인을 할 수가 없다는 것이에요. 하얀화면에서 보이는 백화나 빛샘이라 불리는 것은 원래는 LCD 부분과는 상관없는 부분입니다. LCD뒤에 붙은 백라이트 유닛(BLU)만 갈아주면 사라지게 됩니다. 백화가 심한 것이 아닌 이상 사진으로 나오지가 않아서 사진 자료가 없습니다..

 

 

이것은 파손이 심하면 아이폰 LCD 파손으로 들어가는 줄 알고 계신 분이 있으신데요, 터치나 위 사진들처럼 화면 쪽에 문제가 없으면 LCD는 문제가 없는 것이에요. 다만 이게 나중에 액정을 걷어내고 유리를 다시 붙여서 재생을 해야 하는데 유리를 걷어내다 아이폰 LCD 불량이 나는 경우가 있어서 심하게 깨진 것들은 많이 꺼려하죠.

 

 

이 액정도 검은 화면에서 멍이 살짝 보이네요. 그렇다면 이것 역시 LCD 불량입니다. 중고폰을 판매하시거나 아이폰을 사설 수리점에서 수리를 받으실 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