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주지의 세대원과 동거인 구성을 증빙할 때 필요한 주민등록등본. 정부나 기업, 부동산 매매 등 다양한 용도로 발급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요.
과거처럼 동사무소나 주민센터 방문할 필요 없이 이제는 디지털 시대에 발맞춰 인터넷으로 손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이란?
한 세대에 전입되어 있는 세대원 총원을 기록하는 문서로 기록되는 내용은 주로 세대총원, 세대원 주민등록번호, 전입일자, 세대주 관계 등이 기록됩니다.
즉, 거주지에 살고 있는 동거가족의 인적사항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초본 차이는?
초본의 선택사항은 개인 인적사항, 병역사항 등 나에 관한 내용이 들어있으며, 등본은 세대 구성정보, 세대 구성원 정보등 세대에 관한 정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등본이 더 많이 발급받을 것이고, 본인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필요할 경우 초본을 요청하게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방법 3가지
주민등록등본을 발급 받는 방법으로는 3가지가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주민센터 또는 읍 면 동사무소에 방문하여 발급받는 방법.
주민센터에 비치된 무인발급기로 등본 발급.
그리고 정부 24(구 민원 24)라는 홈페이지에서 주민등록등본을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으려면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 주민센터
- 무인발급기
- 정부24 홈페이지
인터넷으로 주민등록등본 발급
주민등록등본을 방문 없이 인터넷으로 발급받아 프린트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예전 민원 24 홈페이지가 바뀌었어요.
홈페이지에 방문을 해서 주민등록등본(초본) 발급 메뉴를 클릭합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비용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하려면 400원의 비용이 들고 이해관계인이 발급받으려면 500원의 비용이 발생하지만 인터넷으로 발급은 무료입니다. 오히려 주민센터 방문보다는 인터넷으로 하는 것이 비용적으로나 시간적으로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발급할 때는 선택 발급으로 몇 가지 선택을 할 수 있는데요, 일반 발급으로 신청을 하면 됩니다. 필요한 정보만 있을 때 신청하는 것인데 굳이 불필요.
발급은 제삼자에게 바로 보내줄 수도 있지만 이 부분은 아직 요청하는 곳이 많지 않습니다. 본인이 프린트로 출력해서 보내거나 또는 PDF 파일을 전송하거나 사진을 찍어서 보내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본인 출력을 클릭.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신청이 완료되고 문서출력에서 무한 인증 현상이 발생해서 애를 먹었습니다.
저의 경우에 카카오 인증을 할 시에 계속해서 인증 창이 뜨는 에러가 발생했는데요.
PASS 본인인증을 통해서 하니 문제없이 발급을 할 수 있었습니다.
바로 프린트를 해서 등본을 출력할 수도 있지만 PDF 파일로 받아서 필요할 때마다 출력을 해주는 편이 더 좋습니다.
참고로 주민등록등본 유효기간은 3개월이기 때문에, 등본 발급 후에 3개월이 지나면 새로 발급해주세요.